본문 바로가기

HEALTH

감기에 좋은 차, 만드는 법(도라지차,감모차,원모차)

기침감기

 

감기에 걸리는 이유로 흔히 몸에 바이러스가 침투했다든가 추운 데 너무 오래 있었다든가 하는 이유를 들지만, 실은 감기에 걸릴 만한 몸 상태가 되었기 때문이다. 유난히 뒷목이 당기면서 입술이 마르고 목이 칼칼해지면서 침 삼킬 때 아프면 어김없이 감기에 걸리곤 한다. 때문에 앞의 증상들이 느껴지면 감기에 걸리기 전에 얼른 진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목이 따끔거릴 때는 염증을 삭여주는 박하차를, 가래가 생길 때는 도라지차를, 마른기침이 심하다면 배를 끓여서 배즙을 먹는다.

기침 감기에 좋은 대표 차, 도라지차

 

 

“서양의 허브는 잎이나 꽃이 많은 반면, 뿌리를 사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아요. 하지만 동양의 약초는 뿌리가 많지요. 뿌리는 에너지가 집중되는 때가 채취시기라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대신 뿌리류 약재는 섬유질이나 전분이 많고 단단해 차로 만들기가 까다롭지요. 차로 즐길 수 있는 뿌리류의 대표 약재 중 하나인 도라지에는 거담작용, 즉 가래를 삭여주는 기능이 있어 목에 이로워요. 잘게 썰어 꿀이나 조청을 넣고 조려서 물에 타 마셔도 좋고, 그냥 말려 뜨거운 물에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만드는 법 

도라지 사이사이의 흙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껍질을 제거한다. 도라지를 동전 두께보다 얇게 썰고 표면에 물기가 마를 때까지 건조시킨다. 도라지가 잠길 정도의 양으로 꿀과 잘 버무려 뜨거운 물로 소독한 용기에 담고 맛이 우러나면 먹는다.

 

초기감기

 

겨울 감기의 경우 몸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초기 대응이 중요한데, 이때 차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기 초기에 마시는 따뜻한 차 한 잔은 감기가 더 심해지지 않도록 예방해준다.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고 몸을 따뜻하게 해서 땀 내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잠을 푹 자는 등 쉬는 것이 우선이다. 이때 마시면 좋은 차는 유자차, 생강차, 감모차 등이다. 몸에 이상 신호가 왔다면 평소보다 더 진하고 따뜻하게 만들어 즐긴다.

 

초기 감기에 좋은 대표 차, 감모차

 

“옛날에는 감기를 ‘감모’라고 불렀어요. 이름처럼 감모차는 감기에 좋은 차로 감기 초기에 먹으면 감기가 확 떨어지죠. 몸을 따뜻하게 해서 땀 내는 것을 도와주거든요. 감기에 좋은 세 가지 약재를 블렌딩해서 만드는데 곽향, 박하, 독활이 그것입니다. 곽향은 방아 잎으로 향이 진한데 우리 고유의 민트라고 할 수 있지요.  독활은 땅두릅의 뿌리랍니다. 곽향, 박하, 독활은 모두 향이 강하기 때문에 차로 즐길 때는 뜨거운 물에 5분 이상 우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향에 민감하고 감모차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약하게 우려 마시세요. 익숙해진 다음 서서히 진하게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 법 

방아 잎과 박하는 그늘에서 말려 잘 우려지도록 썰어놓고, 독활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만 마르면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곽향, 박하, 독활의 부피가 1:1:1이 되도록 섞는다. 5분 이내로 따뜻한 물에 우린다.

 

원기

 

한방에서는 사람의 원기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몸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원기를 북돋을 수 있는 약재를 써서 기를 불어넣어야 한다. 단, 그전에 먼저 짚어야 할 것이 있다. ‘원기가 부족하다’는 것에 대한 정의다.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몸이 피곤하다고 해서 원기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원기가 부족하다’는 것은 몸에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뜻으로, 평소 식사를 잘하는 사람들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어린아이, 입맛 없는 노인, 식욕이 없어 살이 찌지 않고 마른 사람이라면 황기, 당귀, 구기자, 홍삼 등을 차로 우려 마시면 좋다.

 

원기 회복에 좋은 대표 차, 원기차

 

“원기차는 황기, 당귀, 구기자 등 꼭 한약재상에 가지 않고 마트나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도 만들 수 있어요. 면역력이 부족한 노인이나 아이들, 회복기 환자,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마시면 좋습니다. 물처럼 수시로 우려 마시되, 물 1ℓ를 기준으로 찻잎의 양이 5g을 넘지 않도록 넣으세요.”

만드는 법 

황기는 꿀에 재워 말린 후 노릇하게 볶고, 구기자는 말린 다음 프라이팬에 살짝 볶는다. 황귀는 그냥 말린다. 열처리한 황기와 구기자, 말린 당귀를 1:1:1 비율로 섞는다. 끓는 물에 넣고 불을 끈 뒤 5분 이내에 걸러내 물처럼 마신다.